간단한 컴퓨터수리

컴퓨터 CPU 팬은 도는데 부팅이 안되는 경우

컴닥터&PC박사 2014. 10. 26. 20:48

불량 발생 현상

 

1. 컴퓨터 부팅중에  오버클럭 메세지 출력 되는 경우
2. 블루스크린 출력되는 경우
3. 이유 없이 컴퓨터 화면이 프리징 되는 경우

4. CPU 팬은 도는데   부팅이 안되는 경우

 

 

 

 

1.  메모리 청소

 

 

 

메모리을 빼내 사진에 금도금되어 있는 부분을 지우개로 깨끗하게 지워 다시 장착해 본다.

거의 모든 불량 해결됨  

 

 

 

 

 

=====   메모리 청소해도 해결안되면 아래 부분도 참고하세요.======

 


어느날 갑자기 멀쩡히 되던 컴퓨터가 갑자기 동작하지 않을때 조치 방법.

 

-  BIOS화면은 고사하고 Video OUT조차 나오지 않고 부팅이 안된는 문제

-  BIOS 오류 메시지인 비프음도 나지 않으면서 전원을 켠후 팬만 돌때

-  2~3초후 전원이 나가고 다시 전원이 들어오고하는 문제발생

 

  모두 Memory 문제입니다.

 

Memory에 들어가는 전압이 변경되었다던가 또는 메모리에 메모리 자체의 정보를 담고있는 EEPROM에 오류가 발생하면 이런 문제가 발생 합니다.

 BIOS가 메모리의 전압을 자동조정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수있습니다.

 

해결방법

 

1.  메모리를 모두 메인보드에서 제거한뒤 컴퓨터를 켜서 메모리 없음 오류가   발생하도록 합니다.( 삐삐삐)

 

​2. 비프음이 발생하면 정상이죠. 비프음이 없으면 메인보드 불량

 

3. 분리한 메모리를 다시 메모리를 설치하시면 BIOS가 메모리의 구동전압을 재설정해서 정상 동작하게합니다.

 

4. 이렇게 해도 동작이 되지 않을 경우 메모리를 모두 제거후 1개씩만 꼽아서 동작하는지 확인해 봅니다.  메모리 슬롯에 다른 메모리를 하나씩 전부 꼽아 봅니다.

 

5.  4개의 메모리가 있는 경우  그 중에서 어떤건 동작하고 어떤건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6. 동작하지 않는 메모리를 장착시 BIOS가 메모리 오류가 아닌 VGA 오류라던가 하는 다른 오류를 출력할수있지만 VGA카드가 다른 PC에서 동작하였다면 해당 오류는 메인 보드 오류라기보다 메모리의 EEPROM 정보 오류로 BIOS가 잘못동작하는 경우 일수있습니다.

 

7.  동작되는 메모리만 장착하고 동작되지 않는 메모리는 A/S를 받으면됩니다.

 

*  삼성 메모리의 경우 용산 A/S센터에 가면 EEROM을 공짜로 rewrite해줍니다.